step 1

우선 storyboard 에서 UIImageView 객체를 하나 집어넣고 적당힌 이미지를 입힌 다음 객체 속성에서 User Interaction Enabled를 체크해 준다.

그 다음 UIImageView 객체를 헤더 파일로 우클릭-드래그 해서 property로 선언하고 pinchGestureImage 로 이름짓는다.

이것으로 스토리보드에서 할일은 끝.


step 2

다음은 헤더에서 프로퍼티와 터치 입력이 발생했을 때 사용할 메서드를 선언해준다.


ViewController.h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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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mport <UIKit/UIKit.h>


@interface ViewController : UIViewController

@property (strong, nonatomic) IBOutlet UIImageView *pinchGestureImage; //터치 제스쳐가 일어날 UIImageView

@property UIAlertView *myAlert; //액션이 일어났을 보여줄 팝업창


-(void)pinchEnabled:(UIPinchGestureRecognizer *)recognizer; //이미지를 핀치했을때 동작할 메서드


@end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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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3

다음은 구현부에서 메서드를 정의해준다.

(XCode에서 자동으로 생성하는 부분-[super viewDidLoad] 등-은 제외함)


ViewController.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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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property 들을 synthesize 해준다.

@synthesize pinchGestureImage;

@synthesize myAlert;


-(void)pinchEnabled:(UIPinchGestureRecognizer *)recognizer

{

if (recognizer.state == UIGestureRecognizerStateBegan) //UIPinchGestureRecognizer 객체의 상태가 '시작'상태일

{

myAlert = [[UIAlertView alloc]initWithTitle:nil message:@"Hello!" delegate:nil cancelButtonTitle:@"close" otherButtonTitles:nil, nil]; //팝업창의 속성을 이와 같이 정의하고

[myAlert show]; //팝업을 띄운다

}

}


- (void)viewDidLoad {

UIPinchGestureRecognizer *myPinchGesture = [[UIPinchGestureRecognizer alloc]initWithTarget:self action:@selector(pinchEnabled:)]; //myPinchGesture 라는 터치 제스쳐를 하나 만들고 init하면서 target self, 제스쳐를 입력받아 동작한다면 pinchEnabled: 메서드를 따르도록 한다.

[pinchGestureImage addGestureRecognizer:myPinchGesture]; //myPinchGesture pinchGestureImage 심는다.

}


@end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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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시뮬레이터에서 앱을 빌드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.



그리고 이미지를 pinch 하면 팝업이 동작한다.



UIPinchGestureRecognizer 를 UILongTabRecognizer 등으로 교체하여 롱탭, 탭 등의 다른 제스쳐로도 응용 가능함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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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tfrig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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